심평원 정보센터 '감기약 보유 추정 정보' 공개
공급업체 보고 내역 토대로 산출…실제 재고량과 차이 날 수도
[데일리팜=이탁순 기자] 코데날정과 록소탄정, 시네츄라시럽이 비교적 도매상에 재고가 많이 남아있을 것으로 추정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에 공급업체가 보고한 내역을 토대로 산출한 추정 정보에 따른 것이다.
코로나19 유행으로 감기약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해당 정보가 약국에 유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심평원 정보센터는 17일자로 감기약 관련 전문의약품 보유 추정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해당 정보에는 기침가래 고형제 159품목, 해열진통 고형제 149품목, 기침가래 시럽제 128품목의 도매상 보유 추정 정보가 담겨있다.
심평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8월 15일까지 의약품 공급업체가 보고한 내역을 토대로 입고량과
출고량을 비교해 보유 도매상 수를 추정했다.
기침가래 고형제의 경우 삼아제약의 코데날정을 많이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209개 도매상에 재고가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입고량에서 출고량을 뺀 재고량도 10만정을 초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열진통 고형제에서는 씨엠지제약의 록소탄정(록소프로펜나트륨)이 168개 도매상에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침가래 시럽제에서는 안국약품 시네츄라시럽이 569개 도매상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공급이 원활한 품목으로 지목됐다.
이번 정보센터가 공개한 정보에서는 보유 추정 도매상 수 뿐만 아니라 입고-출고량, 월 평균 공급량 50% 이하 품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다만 추정치일 뿐 실제 현장의 재고량과는 차이가 날 수 있다.
관련자료
이탁순 기자(hooggasi2@dailypharm.com)
からの記事と詳細 ( 코데날·록소탄·시네츄라시럽 도매상에 재고 있다는데 - 데일리팜 )
https://ift.tt/b50EQxJ
0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