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anuary 1, 2023

플루현탁·시네츄라·코푸시럽도 품절...품절...품절 - 데일리팜

makanresto.blogspot.com

독감 유행하며 플루현탁액, 30·45mg 수급 비상

교품 장터에는 "오셀타원현탁액 구합니다"등 글 잇따라

파라·리노바이러스에 노로바이러스까지 동시 유행


[데일리팜=강혜경 기자] 연말을 앞두고 트리플데믹 상황에 접어든 가운데 약국가가 또 다시 품절약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코로나19와 독감, 호흡기 질환인 파라·리노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까지 동시에 유행하면서 한산했던 약국들이 다시 분주해졌다. 소아청소년과와 이비인후과 등을 중심으로 오픈런과 조기마감 사태까지 빚어지는 가운데 약국은 약이 없어 수급에 급급한 모습이다.

27일 약국가에 따르면 호흡기 계통 제제들에서 품절 사태가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독감이 유행을 보이면서 독감치료제 수급에 비상이 걸렸다.

 ▲독감과 호흡기질환인 파라·리노바이러스가 증가하면서 관련 약제들이 품귀를 겪고 있다.


질병청에 따르면 지난 11일부터 17일 사이 독감 의사 환자 분율은 외래환자 1000명당 41.9명으로 전 주 대비 38%(11.6명) 증가했으며, 유행 기준인 4.9명의 9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지역 A약국은 "독감치료제가 가장 급하다. 독감이 유행을 하는데 약이 없다"며 "플루현탁액은 제약사 불문하고 수 주째 품절이다. 30mg과 45mg도 수급이 원활치 않다"고 설명했다.

 ▲독감치료제인 플루현탁액은 전제품에 걸쳐 품절이 장기화되고 있으며, 30mg과 45mg도 수급이 원활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일리팜이 확인해 본 결과 오셀타원현탁용분말, 유한엔플루현탁용분말, 코미플루현탁용분말, 셀타플루현탁용분말, 삼진플루현탁용분말, 비셀플루현탁용분말 등이 모두 품절인 것으로 나타났다. 30mg과 45mg 제제도 수급이 불안정한데, 특히 30mg의 경우 현탁용분말과 유사한 상황이다.

약사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오셀타원현탁액을 포함한 현탁용분말제제의 구매와 교품 글도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쉽사리 판매나 교품은 이뤄지지 않는다는 게 약사들의 설명이다.

B약사는 "이제 막 시작인데 약이 없다. 코로나로 인해 독감이 유행하지 않다가 올해 2,3년 만에 유행하면서 약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문제는 독감치료제 수급이 금세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는 데 있다. 대원제약은 약국가 및 병원 등을 통해 오셀타원현탁액이 이르면 내년 2월 말 입고될 것이라고 안내했다. 대원제약 측은 "부형제 원료 부족으로 생산이 지연되고 있다"며 "내년 2월 말로 예상 입고시기를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독감과 함께 일반감기도 유행하면서 처방약 부족 현상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질병청은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와 리노바이러스 환자가 전 주 대비 늘어났으며 노로바이러스까지 함께 유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로팜 의약품 검색순위와 품질입고 알림신청 의약품 순위 등도 독감과 호흡기관련 제제들이 압도적으로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


바로팜 품절입고 알림신청 의약품 순위를 보면 ①코푸시럽 ②시네츄라시럽 ③타미플루캡슐30mg ④코대원포르테시럽 ⑤로도질정 ⑥포리부틴드라이시럽 ⑦슈다페드정 ⑧타이레놀8시간이알서방정 ⑨세토펜현탁액 ⑩조인스정 등 순이었다.

의약품 검색순위도 ①타미플루 ②타이레놀 ③시네츄라 ④마그밀 ⑤코대원 ⑥슈다페드 ⑦트윈스타 ⑧세토펜 ⑨노바스크 ⑩리피토 등 순으로 나타났다.

C약사는 "키트 수요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목이 아프다는 분들이 정말 많다"며 "스트렙실 같은 트로키제제와 테라플루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로바이러스 유행도 심상치 않다. 질병청은 최근 한달 새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신고 건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신고 환자는 ▲47주(11.13~19) 70명 ▲48주(11.20~26) 78명 ▲49주(11.27~12.3) 66명 ▲50주(12.4~10) 106명 ▲51주(12.11~17) 156명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51주차 노로바이러스 감염병 신고환자 중 0~6세 비율이 55.8%에 육박하며 영유아를 중심으로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약사는 "장염 처방도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비오플250산, 포타겔, 포리부틴드라이시럽, 람노스캡슐·과립, 로프민 등이 줄줄이 품절"이라고 말했다.

강혜경 기자(khk@dailypharm.com )

Adblock test (Why?)


からの記事と詳細 ( 플루현탁·시네츄라·코푸시럽도 품절...품절...품절 - 데일리팜 )
https://ift.tt/6qFPfT0
Share:

0 Comments:

Post a Comment